유황이 좋다는 것은 많이 알려지 사실이며
옛날우리조상들은 임상에 실제로 이용한사례가 너무도 많다.
- 초가지붕아래 황토흙벽을 바르고 (황토는 유황이 함유되어 있어서 황토로 불리어짐) - 방구둘장위에 황토흙을 발랐으며 - 토기나 옹기 및 질그릇에 황토를 넣어 구어사용하였고 - 꽁보리밥에 고추와 된장을즐겨 먹었으며 - 죽염을 만들때 대나무에 황토로 막고 소나무로 불을 지폈고 (대나무 속살이 유황성분임) - 바다적조가 심할때 황토를 뿌려 적조를 막았고 (유황분자하나에 산소분자2개가 결합되어있음) - 심지어 돼지에게도 황토를 먹여 소화를 도왔던것은 일찌기 우리조상들이 유황과 참으로 가까이 했다는 놀라운 사실을 알아야 할것이다.
과거 못살았던 시절 소나무 속껍질로 죽을 쑤어먹어도
건강을 잃지 않았던것도 바로 소나무 껍질과 송진, 송화가루 등이 바로 유황그차체였기 때문이다.
지난 10월중순 국립서울대 약리학교실에서 소위 선삼(仙蔘)이라는 물질을 개발하여 세계의학계를 술렁이게 하였는데 그내용을 보면 홍삼(紅蔘)을 특수가공하여 주요성분인 샤포닌-β(베타)-설포네니드(진세노사이드Gensenoside라 명명)함량이 기존 산삼에 비해 10배이상 많은것으로 발표하였는데 바로 이 진세노사이트가 바로 유황아미노산이라는 사실이 매우 중요하다.
자연에 존재하는 유황은 크게 3가지로 분류하는데 광물성유황, 식물성유황, 동물성유황이다.
광물성유황 -화산이나 지진 또는 유황온천과 같이 지하에서 표출된 토유황(담황색) 동물성유황 -흔히 웅담이라고 일컫는 곰의쓸개(돼지의 쓸개도 마찬가지)나 우황청심원의 주성분인 소의 담즙 ,사향노루의 배꼽주변에서 채취한 사향,
식물성유황 -그수를 해아릴수가 없지만 대표적인것이 인삼속의 샤포닌, 같은 독특한 방향을 가진 채소나 약초등을 들수가 있다.
근래에는 마늘, 양파, 쑥, 상황버섯, 아가리쿠스, 케일등에서 많은 유황아미노산이 함우되어있으며 이 유황아미노산이 암을치료하는 탁월한물질로 소개되어 있으며 또 죽염을 제조하는 과정에서 이용하는 대나무의 속살이 유황아미노산 덩어리로서 소금을 채우고 입구를 황토흙으로막고 소나무로 불을지펴 죽염을 만드는것 역시 유황성분을 이용하고자 하는 것이다.
구름역시 바다의 플랑크톤이 죽으면서 기화된 유황이 수분과함께 하늘로 올라간 유황덩어리이다.
이렇듯 우리의 주변에 지천으로 늘려있는유황을 우리가 식물을 통해 법제된 유황을 섭취해야 하는데 현제는 하우스를 쒸워 먹거리를 생산하고 그나마 식물속에 존재하는 유황은 비료나 항생제등 독성을 제거하는데 다소모되어버린 식물을 우리가 먹고 있으니 유황부족은 심각한 상황에이르렀다고 할수 있을것이다.
허준의 동의보감(東醫寶鑑)에 의하면
"유황은 열이 많고, 독성이 강하나
몸 안의 냉기(冷氣)를 몰아내어 양기(陽氣) 보족을 돕는 한편 심복(心腹)의 적취(積聚)와 사기(邪氣)를 다스린다.
또한 유황은 단독(丹毒)을 풀어준다" 라고 쓰여 있으며,
중국고전문헌에 의하면 유황은 만병을 물리친다는 '천하의 명약'으로 알려진 금단(金丹)의 주원료로써 불로장생(不老長生)의 선약(仙藥)이요, 늙은 노인도 젊음을 되찾게 된다는 '회춘의 묘약'으로 전해 내려올 만큼 그에 대한 약성의 평가는 대단하며 또한 유황은 보양 작용뿐만 아니라 현재 암과 각종 난치병의 원인으로 대두되고 있는 공해(중금속, 농약해독 작용이 뛰어난 것으로 알려 졌습니다.독, 기타 화공독 등)
따라서 이런 사실들은 단지 문헌 및 임상으로만 유황이 인체에 좋은 작용을 한다는 것으로 이들 사실이 현대 과학이 어떻게 규명하고 있는지 종합하여 보았습니다.
- 메틸 설포닐 메탄(Methyl Sulfonyl Methane) 유황은 생물체의 근원물질
유황은 질병 치유의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는 광물질 유황(硫黃)의 근원이 되는 물질이다.
광물질 유황은 만병을 물리친다는 '천하의 명약'으로 알려진 금단(金丹)의 주원료로 쓰여왔을 정도로 강한 약성(藥性)을 지니고 있다.
그러나 광물질 유황은 열독성(熱毒性)이 강해 법제과정이 선행되지 않고서는 내복할 수 없었다.
요즘에는 유황의 법제 과정을 획기적으로 극복한 '유황오리'로부터 무독의 광물질 유황을 얻기도 한다.
- 21세기는 '유황의 시대'가 될것
20세기가 영양소의 황제라는 '비타민 시대'였다면 21세기는 '유황의 시대'가 될 것이다.
왜냐하면
유황 성분이 다른 여느 원소보다 현대인의 건강 노선에 있어서 최대의 적이 되는
중금속, 유해 물질, 화공독을 제독하는 신비한 해독(解毒)작용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현대인들에게는 그만큼 유황 성분이 절실히 필요한 때이다.
따라서 법제된 유황은 사람을 살려내는 '21세기형 금단(金丹)'이 아닐 수 없다.
현재 미국 대체 의학 병원에서는
유황 캡슐이 항암제, 해독제, 근육통 치료제, 통증 완화제, 항우울제, 염증 치료제, 피부 외용제 등으로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다.
특히 유황을 주성분으로 하여 개발한 '콜라젠', '영양 크림', '클린저', '스킨', '바디로션', '삼푸' 등 '유황 화장품'이 선풍적인 인기를 모으고 있다.
- 신종(新種)영양소'로 부각된 유황
성인의 혈장에는 약 4mg의 유황이 존재하고 있다.
또한 유황 아미노산인 메티오닌(methionine)과 시스테인(cysteine)내에도 소량의 유황이 들어 있다.
유황이 인체 내에서 어떠한 작용을 하는가 그 효능이 구체적으로 입증되기 시작한 것은
1986년 시애틀 태평양 북서 연구재단의 버지니아 리치몬드가 수행한 동물 연구 내용이 Life Science誌에 발표된 뒤부터이다.
나아가 유황은 20세기 후반부터 나오기 시작한 '신종(新種)영양소'이다.
그럼 유황은 인체 내에서 어떠한 생리적 작용을 하는지 몇 가지 요약해 보자.
첫째, 유황은 통증 완화 작용이 강하다. 둘째, 유황은 염증을 삭히는 작용이 강하다. 셋째, 유황은 물질을 운반하는 성질이 강해 피부, 인체의 세포막 깊숙이 투과되어 약성을 발휘한다. 넷째, 유황은 혈관을 팽창시키고, 피의 흐름을 증강시키는 작용이 강하다. 다섯째, 유황은 노화 방지 및 장의 연동 작용을 회복시켜 변비를 신속하게 회복시킨다. 여섯째, 유황은 결체 조직을 이루는 성분인 콜라젠(Collagen)의 교차 결합 과정을 변화시켜 빠르게 흉터 조직을 감소시킨다.
- 의학제품의 1/4이 유황성분
의학 박사 C. 미첼은 "유황 화합물의 생물학적 작용"이라는 책자에서
"유황의 정화(淨化), 해독(解毒)작용이 수천 년간 알려져 왔으며, 현재 사용되고 있는 의약 제품의 1/4이 유황을 포함하고 있다."라고 역설했다.
항생제로 유명한 페니실린(Penicillin), 세팔로스포린(Cephalosporin), 당뇨병 치료제인 톨부타미드 5, 피부병 치료제 설파민 1, 항정신병 치료제인 페노티아진(Phenothiazine)6 등은 유황 성분이 상당히 많이 포함되어 있는 것들이다.
그 외 감미료, 조미료, 농약, 표백제, 염료, 비료 등에도 유황 성분이 이용되고 있다.
이렇게 유황 성분은 우리 생활에 깊이 관여돼 있으나 다른 성분에 비해 영양소 테두리 안에서 밀려나 있었던 것이다. 그러다 미국 제이콥(Jacob)과 로렌스(Lawrence) 박사가 공동으로 집필한 "The Miracle of MSM"이란 책을 통해 유황에 대한 인식이 새롭게 부각되기 시작했다.
3.생체 필수성분인 유황
- 인체 내의 8번째 생체 필수 원소인 유황 인간의 몸을 구성하고 있는 다량의 생체 원소에는 수소(H), 산소(O), 질소(N), 유황(S), 나트륨(Na) 등을 포함한 14종류 가 있다.
* 물1ℓ에 유황의 성분이 1mg이상을 함유하는 온천을 말한다.
* 법제된 유황을 마시거나 목욕을 하면 피부를 부드럽게 하는 작용이 강하고
혈액중에 구로타치온이나 비타민의 농도가 높아져 해독 기능이 항진된다.
* 연골과 근육 그리고 피부등에서는 유황성분이 포함되어 있고
만성관절 질환이나 만성피부질환 등에서는 유황대사에 이상이 생기기 때문에
유황온천 요법은 이들 질환의 치료에 많은 도움이 된다.
* 또한 요산의 배설을 항진시키고 항 알레르기 작용도 인정되어 있다.
* 음용하면 장의 요동이 촉진되어서 변비를 없애주고 담즙분비를 도와 간기능을 개선시켜 준다. * 유화수소는 말초모세혈관, 관상동맥, 뇌동맥등을 항진시켜주는 작용을 한다.
* 피부각질을 부드럽게 용해하고 또한 항기생충작용이 있어 피부질환 치료에 도움이 된다. * 유화수소는 또 각담(가래)을 연하게 만들기 때문에 만성 기관지염에도 좋다. 유황온천욕은 혈당을 낮추기 때문에 당뇨병에 효과가 좋다.
* 이상의 여러 가지 작용으로 이루어 보아서 유황온천은 만성피부병, 만성관절염, 신경통, 금속중독, 동맥경화증, 만성기관지염, 만성변비, 간의 질환, 외상후유증, 손발의 무좀 등 상기의증세에 특효하다고 한다.
※행정자치부 발간 온천지에서 발췌
유기의약품편찬위원/ 동명사 2. 최신 의약 화학, 강건일 / 자유 아카데미 3. 인체 생리학. 이인모 외 / 형설 출판사 4. 마늘 민간요법. 나가이 가쓰지 /국일미디어 5. 몸속 원소 여행. 요시자토 가쓰토시/ 아카데미 서적 6. 자연, 사람 그리고 한의학, 김명호 / 역사비평서 7. 임상 본초학. 신민교 / 영림사 8. 식품화학, 강인구, 김정숙 외 / 키이드 출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