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름다운글

공주님

우리유황오리 2012. 7. 15. 20:22

 

 

공주

 

          다듬이소리

 

수 없이 많은 별이

논배미 산 이랑 밭 골을 돌아돌아 비추면

그림처럼 이쁜 마음 내려와

이슬 풀잎에 마를때까지

보금자리 자그맣게 그려놓고 맴을 돌고

진솔한 밤이 소리없이 내려와

밝은 달 휘영청 밝히면

감추어둔 새악시 마음 찾아걸어

그 속에 그대 마음을 그려놓고

문풍지 바람으로 오심을 알아

살며시 부끄러워지는 마음이래요

 

 

친구


人不可不擇友也. 友也者, 所以輔吾仁也, 助吾德也.
與益者居, 則學日明, 而業日進. 與損者處, 則名自卑,
而身自賤. 譬如狗與狗友, 而引之厠, 豕與豕友, 而引之환也.
성현(成俔), 《부휴자담론(浮休子談論)》

 

사람은 벗을 가려 사귀지 않을 수 없다.
벗이란 나의 어짊을 돕고 나의 덕을 도와주는 존재다.
유익한 벗과 지내면 배움이 날로 밝아지고,
학업이 나날이 진보한다.
부족한 자와 지내면 이름이 절로 낮아지고,
몸이 절로 천하게 된다.
비유하자면 개와 개가 사귀면 측간으로 이끌고,
돼지와 돼지가 어울리면 뒷간으로 이끄는 것과 같다.


좋은 벗은 나의 삶을 향상시킨다.
좋은 벗 만나기가 참 어렵다.
내가 잘못 판단할 때 바루어주고,
지나칠 때 충고해주는 벗을 만나기가 쉽지 않다.
적절한 충고에 발끈 성을 내고,
잘못을 지적하면 부끄러워 화를 내며 그렇지 않다고 강변한다.
사이가 소원해진 것은 내 탓이 아니라 그의 탓이고,
나는 옳은데 그가 옳지 않아 이렇게 되었다고 생각한다.
곁에 있던 좋은 벗을 제 손으로 다 물리쳐 놓고,
돌아 앉아선 좋은 벗을 만나기가 어렵다고 탄식한다.
내 비위를 잘 맞추어 주고,
듣기 좋은 말만 해주는 아첨꾼을 지기(知己)라 하면서
늦게 만난 것을 탄식한다.
그래서 둘이 함께 칙간에 가 뒹굴고 돼지 우리에 가서 뒹군다.

 

자료출처 鄭 珉 한문학

ps ...블로그 이웃 공주님 긍정적이고 맑은마음을 지니신분이라 다듬이소리님께 이야기 햇더니

        자연속 순수 자체의 아름다움을 표현해 주신듯 합니다

'아름다운글'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당가네 아낙  (0) 2012.07.19
행복한요리사님   (0) 2012.07.16
천명공주 닉 행시  (0) 2012.07.14
왜 사냐고 묻거든   (0) 2012.07.12
앵두  (0) 2012.07.05